인생은 사고법에 좌우된다

1/ 인생과 일의 결과는 ‘능력’, ‘열의’, ‘사고법’이라는 3개의 변수로 이루어진다.

2/ ‘능력’은 지능 뿐만 아니라 운동신경, 건강 같은 신체적 능력까지 포함한 개념으로, 대부분 타고난 재능과 체질에 좌우된다.

3/ ‘열의’는 다른 말로 ‘노력’이다. 이 ‘열의’는 ‘능력’과 달리 자신의 의지로 향상시킬 수 있다.

4/ ‘사고법’은 사상, 철학 혹은 이념, 신념이라고 할 수 있다. 인생관, 인간성, 사고방식 또는 인간으로서의 삶의 자세라고도 할 수 있다.

5/ 결과값을 크게 좌우하는 가장 중요한 변수가 바로 이 ‘사고법’이다. ‘능력’과 ‘열의’의 점수는 0점에서 100점까지지만, 사고법의 점수는 -100점에서 +100점까지로 그 범위가 훨씬 넓기 때문이다.

6/ 인생은 생각보다 많이 길다. 타고난 능력은 긴 인생의 성과에 별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.

7/ 능력을 발휘하려면 올바른 ‘사고법’이 꼭 필요하다. 마음은 없고 능력만 있는 사람은 재능에 휘둘려 반드시 실패한다.

8/ 훌륭한 인생을 원한다면 행운이든 불운이든 인생에서 일어나는 모든 일을 ‘플러스 사고법’으로 받아들여야 한다.

9/ 내가 이상적으로 여기는 ‘완전한 인간’은 선한 생각에 깊이 뿌리박은 채 인간으로서의 올바른 뜻을 관철하는 사람이다.

10/ 원래부터 훌륭한 인격을 타고나는 사람은 없다. 사람은 평생을 사는 동안 자신의 의지와 노력으로 사고법과 인격을 연마해야 한다.


¶ 출처: 이나모리 가즈오의 인생을 바라보는 안목 (책 구매하기)

Leave a Reply

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:

WordPress.com Logo

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.com account. Log Out /  Change )

Twitter picture

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. Log Out /  Change )

Facebook photo

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. Log Out /  Change )

Connecting to %s

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.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.

%d bloggers like this: